MY MENU
제목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대학생들에게 공개하는 특별 세션/스물스물클럽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09
첨부파일0
조회수
248
내용

메타버스에 활짝 열린 지식축제…NFT·가상자산도 준다

입력
 
 수정2021.09.08. 오후 9:04
세계지식포럼 인기 세션 6개
'스물스물클럽' 회원에 공개
SKT 플랫폼 이프랜드로 참여

증시 전망·ESG 투자전략 등
전문가 해법 확인할 수 있어


◆ 세계지식포럼 ◆

원본보기
세계지식포럼 전용 모임 공간이 SK텔레콤이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에 꾸려졌다. 참가자들은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세계지식포럼 강연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세계지식포럼을 기념해 출시된 전용 티셔츠도 착용할 수 있다. [사진 출처 = 이프랜드 화면 캡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현실 세상에서 교류가 어려워짐에 따라 가상세계를 통한 지식 교류가 급속도로 활발해지고 있다.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넘나들며 사람들이 만나는 새로운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은 세계지식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된 연사와 참가자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새로운 만남의 장으로 거듭난 메타버스를 활용한다. 단순히 영상을 온라인으로 중계하는 수준을 넘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하는 형식으로 새로운 포럼의 장을 여는 것이다.

매일경제는 20대 독자를 위한 멤버십 '스물스물클럽' 회원들에게 세지포 유료 세션 중 일부를 공개할 예정이다. 스물스물클럽은 매일경제가 SK텔레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에 마련한 가상세계인 스물스물캠퍼스에 참가할 수 있는 멤버십이다. 스물스물클럽 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6개 세션이 15~16일 양일간 스물스물캠퍼스를 통해 공개된다.

원본보기
가상공간에서도 지식 축제를 실감나게 즐길 수 있도록 이프랜드에 세지포 전용 모임 공간이 꾸려진다. 세지포 배너와 포스터로 꾸며진 대형 콘퍼런스홀과 야외 공연장에서 세계적인 연사의 강연을 듣게 된다. 이프랜드에서 사용할 아바타를 꾸밀 때 세지포 전용 티셔츠를 고를 수도 있다. 외모를 단장하고 인증샷을 찍는 등 실제 축제에 와 있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는 15일 루크 엘리스 맨그룹 최고경영자(CEO)가 연사로 서는 '차세대 개척지: 기술이 투자에 미치는 영향' 세션이 진행된다. 이어서 오하드 토포 TCK인베스트먼트 회장이 참여하는 '코스피 3000 돌파? 불확실한 세상 속 주의 신호'와 로버트 주브린 화성학회 회장 등 전문가들이 꾸리는 '우주경제학: 억만장자들은 왜 우주로 향하는가'가 열린다.

16일에는 해외 시장 전략가들이 미국 달러화 흐름을 예측하는 '팬데믹 이후의 머니무브'와 '글로벌 운용사가 제시하는 ESG 투자전략과 해법'이 공개될 예정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더욱 주목받은 가상화폐의 미래를 논의하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가상자산' 세션도 기대를 모은다. 각 세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세지포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16일 오후 2시부터 열리는 '경상북도 4차 산업혁명 국제포럼' 세션은 메타버스에서 실시간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해당 세션에는 '이차전지: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김해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산·학·연·정을 대표해 토론자들이 참석하며, 배터리 재활용 시장의 전망에 대해서도 전문가 토론이 열린다.

메타버스 세상에서 열리는 첫 지식포럼을 기념해 다양한 기념품도 제공된다. 메타버스 내에서 이뤄지는 세지포 세션에 한 번이라도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가상자산인 5클레이가 지급된다. 클레이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엑스가 주도하는 가상자산 플랫폼인 클레이튼의 기축통화다. 카카오톡에 내장된 디지털 지갑 '클립'을 통해 카카오톡 친구와 주고받을 수 있으며, 그라운드엑스가 진행하는 '클립 드랍스'에서 디지털 애장품을 구매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 펼쳐지는 6개 세션에 모두 참여하면 대체불가토큰(NFT)으로 만들어진 배지와 함께 10클레이를 추가로 받을 기회가 주어진다. NFT 배지는 클레이튼 플랫폼을 통해 고유한 주소를 부여받기 때문에 복제나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이외에도 메타버스로 세지포에 참여하는 스물스물클럽 회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이 마련돼 있다. 세션에 참여한 아바타 인증샷을 찍어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티빙 3개월 이용권을 제공하고, 1명에게는 '갤럭시 워치3'를 지급한다.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샷을 업로드하거나 연사에게 사전질문을 남기는 참가자도 추첨을 통해 각각 1명에게 '갤럭시 워치3'를 증정한다.

스물스물 클럽에 가입하면 메타버스에서 진행되는 지식포럼 세션과 이벤트에 참여하는 특전을 얻을 수 있다. 세지포 이후에도 스물스물캠퍼스에서 개최되는 주식·부동산 재테크 세미나와 취업준비·진로상담 세미나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매경 스물스물클럽 가입하고 지식 특전 누리세요.

20대라면 누구나 매일경제신문이 진행하는 메타버스 캠퍼스 '스물스물클럽'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 가입자는 앞으로 진행할 다양한 세미나, 행사와 관련해 일정과 초대장을 제공받을 수 있다. 가입은 전용 QR코드에 접속해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가입하면 메타버스에서 열리는 세계지식포럼 세션 일정과 자세한 이벤트 정보를 받을 수 있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