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코로나19와 경영교육혁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7.0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783
내용

2020 융합학술대회 특별세션 : 코로나19와 경영교육혁신

박영렬 교수(한국경영학회 경영교육혁신위원장)

 

2020 융합학술대회 특별워크숍 기획안

일시: 2020 8 17() 15:30-16:45

장소: 인천 송도컨벤시아 113호

주최: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교육인증원

후원: 교육부

주제: 코로나19와 경영교육혁신

 

1. 배경

코로나로 인하여 대학 교육이 한 학기 만에 100%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변화를 경험하였다. 코로나가 진정되더라도 교육방식(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과거로 그대로 회귀할 것 같지는 않다. 온라인 교육의 장점(거리와 시간 단축, 신축성, 비용절감 등)이 있는 만큼 강의의 일정한 비율(40~60%?)은 계속 온라인/비대면으로 진행될 것 같다. 온라인 전환이 교수법(pedagogy)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 contents를 동영상이나 실시간 원격 강의로 바꾸는 정도의 변화를 가져올까? 아니면 앞으로 새로운 pedagogy (flipped learning, gamification, experiential learning )가 더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인가? 인공지능과 VR, AR의 발달이 대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코로나19 이후 기업의 교육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기업이나 경영자들의 대학의 경영학 교육에 대한 기대는 어떻게 변하고 있나? 이와 같은 변화의 영향을 짚어 보고, 경영학 교육 혁신의 방향을 제시한다.

 

2. 진행방법: 패널토의(panel discussion)방식의 워크숍

처음에 4명의 panelists가 각각 8~10분 씩 발표를 하고, 나머지 시간에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각 발제자는 PPT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꼭 필요한 그림이나 자료가 있으면 5장 정도의 보조 자료를 보여 줄 수 있다. panelist는 사회자가 제시한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발표하며, 패널리스트 간 토론을 통해서 부족한 내용을 2차 토론 라운드에서 보완한다.


3. 발제내용

김종우 교수: 코로나19로 인한 2020 1학기 갑작스런 대학 온라인 교육의 경험과 영향은 무엇인가? (학부 교육과 나의 경험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이 학습의 질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 교수는 온라인 교육에 잘 적응하고 있나코로나가 진정된 이후 온라인 교육이 어느 정도나 유지될까

김영배 학장: 대학원 학생(MBA, EMBA 중심)이나 기업이 경영대학의 교육에 어떤 변화를 요구하고 있나지난 학기 온라인 교육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는? 위탁교육 시 기업에서의 교수법(pedagogy)에 대한 변화압력은? 카이스트 경영대는 앞으로 교육과 학습에서 어떤 변화를 생각하고 있나?

조영탁 대표: 코로나19 이후에 기업의 교육은 어떻게 변하고 있고, 휴넷은 이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인공지능 등 기술의 변화가 가져올 기업 교육의 변화 전망은? 현재 사교육시장에서 활성화된 에듀테크(edutech) 산업이 대학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박영렬 원장: 온라인 교육의 대두와 인공지능 등 기술의 변화를 감안할 때 경영학 교육은 어떤 변화를 해야 하나무엇인 이상적인 방향이고, 이러한 이상을 달성하는데 제약 조건은 무엇인가? 우리가 선택할 대안은 무엇인가?한국경영교육인증원은 앞으로 어떤 변화를 추진해야 하나?


4. 시간계획: 8 17() 오후 3:30-4:45 (75)

15:30-15:40 사회자의 문제 제기와 panelists 소개

15:40-15:50 발제자 #1 

15:50-16:00 발제자 #2 

16:00-16:10 발제자 #3 

16:10-16:20 발제자 #4 

16:20-16:30 사회자와 발제자 간 토의

16:30-16:40 청중의 질문과 답변

16:40-16:45 사회자 마무리 발언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